고양시 도서관, 어린이 북내레이터 교육생 모집·독서토론 운영

강춘배 기자 승인 2024.03.22 15:01 의견 0

고양특례시 마두도서관은 어린이 북내레이터 교육생을 모집한다. 또 대화도서관은 부모교육 특강을 운영한다.

마두도서관, ‘내가 어린이 북내레이터!’ 교육생 모집

마두도서관은 2024년 도서관 주간(4.12~4.18)을 맞아 어린이 오디오북 제작 프로그램 ‘내가 어린이 북내레이터 !’ 교육생을 모집한다.

본 프로그램은 4월 13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총 4회에 걸쳐 소설‘긴긴밤’을 입체적으로 낭독하며 소리 내어 읽는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은 케이비에스(KBS) 성우극회 이용순, 임호기 성우로부터 ▲정확한 발성과 발음으로 낭독의 자신감을 키우고 ▲올바른 끊어 읽기와 강세로 내용의 전달력을 높이며 ▲소설 속 캐릭터가 되어 적절한 감정 표현을 배우게 된다. 5월부터 진행예정인 실습편에서는 북내레이터로 오디오북 제작에 참여하게 된다.

내가 어린이 북내레이터 교육생 모집은 26일 오전 10시부터이며, 고양시 초등학교 4~6학년이면 신청할 수 있다.

참여방법은 고양시도서관센터 누리집(https://www.goyanglib.or.kr)에서 신청하면 된다.

프로그램과 관련된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마두도서관(☎031-8075-9066)으로 문의하거나 고양시도서관센터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대화도서관, ‘하브루타 독서토론’ 운영

대화도서관은 오는 4월 4일 오전 10시부터 시청각실에서 부모교육 특강 「하브루타 독서토론」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하브루타란 서로 짝을 이루어 서로 질문을 주고받으며 논쟁하는 전통적인 토론 교육 방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독서토론교육 전문가인 남숙경 강사와 함께 유대인 전통 토론법인 ‘하브루타’를 배워볼 예정이며, 질문하고 대화하고 토론하는 실력을 키우는 시간이 될 것이다.

프로그램은 고양시민(학부모 및 양육자) 30명을 대상으로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된다. 주제는 ▲탈무드 하브루타 실습 ▲우화 하브루타 실습으로 구성되어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도서관 관계자는“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올바른 하브루타 소통법을 배우고 직접 실습해보며 자녀들의 정서발달과 가정 내 독서토론문화 정착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프로그램 신청은 3월 25일 오전 10시부터 고양시립도서관 누리집(www.goyanglib.or.kr)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대화도서관(☎031-8075-9124)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뫼도서관, ‘플로깅 책읽깅: 플라스틱 쓰레기 다이어트 클럽’ 운영

한뫼도서관은 제2회 도서관의 날과 제60회 도서관주간(4월 12일부터 4월 18일까지)을 맞아 4월 17일부터 5월 11일까지 「플로깅 책읽깅: 플라스틱 쓰레기 다이어트 클럽」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봇로스 리포트』, 『비닐봉지는 안 주셔도 돼요』, 『지극히 내성적인』, 『책상 생활자의 요가』, 『날씨 통제사』 등 다수의 작품을 집필한 최정화 작가가 진행을 맡는다.

「플로깅 책읽깅: 플라스틱 쓰레기 다이어트 클럽」 프로그램은 최정화 작가의 환경 에세이 『비닐봉지는 안 주셔도 돼요』를 기반으로 일주일 동안 내가 버린 플라스틱 쓰레기를 기록하는 등의 글쓰기 활동을 4회 진행한다. 이를 통해 생활 속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여나가고 개개인에 맞는 쓰레기 없애기 (제로 웨이스트)를 지속적으로 실천해 볼 예정이다.

최정화 작가와 함께하는 글쓰기 활동 후 5회차 시간에는 김지영 환경활동가와 함께 경의중앙선 곡산역 인근에서 ‘줍다(plocka upp)'와 ‘달리다(jogging)'를 합친 말인 ‘쓰담달리기(plogging, 플로깅)’ 활동을 진행한다.

박경태 일산서구도서관과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참가자들이 환경을 지키기 위한 작은 실천에 동참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전했다.

프로그램 참여 신청은 3월 26일부터 고양시도서관센터 누리집(www.goyanglib.or.kr)을 통해 할 수 있으며 고양시민(성인)을 대상으로 선착순 15명을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고양시도서관센터 누리집-[독서문화]-[프로그램 신청] 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031-8075-9102)로 문의하면 된다.


행신·식사도서관, 시니어 완독 프로젝트 운영

행신도서관과 식사도서관이 제60회 도서관주간을 기념해 시니어/신중년 완독 프로젝트 ‘낭독완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행신·식사도서관의 이번 낭독 강좌는 작품을 온전히 완독함으로써 독서의 재미를 발견하는 기회가 될 프로그램으로 행신도서관에서는 KB) 성우 출신 이용순 강사와 함께 4월 17일부터 5월 8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후 3시부터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식사도서관에서는 CBS 성우 출신 지미애 강사와 함께 4월 18일부터 5월 9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총 4회에 걸쳐 진행된다.

도서관 관계자는 “나와 타인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자신의 소리를 찾아내는 과정에서 공감과 위안을 얻으며 치유하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라고 밝혔다.

강좌는 3월 26일부터 고양시 도서관센터 누리집(goyanglib.or.kr/center/index.do)을 통해 50대 이상 성인(만 48세 이상)을 대상으로 각 15명 선착순 신청을 받는다.

문의는 행신도서관(☎031-8075-9235), 식사도서관(☎031-8075-9183)으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고양파주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