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장 신년인터뷰】이재준 고양시장 “특례시 권한과 예산 바탕 도시 인프라 확충 주력... ‘따뜻한’ 정책 펼쳐나갈 것”

인재개발원 설립, 지역산업 육성지원 등 고양시 맞춤형 사업 추진
일산테크노밸리, 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 등 대형 자족시설 착공 돌입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7개 노선 반영 ‘사통팔달’ 철도망 구축

김아름 기자 승인 2022.01.28 00:28 | 최종 수정 2022.02.08 14:15 의견 0

고양시가 ‘베드타운’이라는 오명을 벗고 일자리 가득한 자족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까?

민선 7기에 들어서 일산테크노밸리를 비롯해 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 CJ라이브시티, 킨텍스 제3전시장, IP 콘텐츠 융복합 클러스터 등 대형 자족시설이 착공에 들어가거나 구체화 됐다. 자족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특례시 출범도 이에 힘을 싣고 있다.

새로운 도약기를 맞은 고양시 이재준 시장을 만나 2022년 시정구상을 들어보고 고양시 주요시책을 살펴본다.

사진 | 유성문 주간

특례시 원년을 맞은 소감과 시정 방향이 궁금하다.

1인 릴레이 시위, 중앙부처와 각종 협의를 하던 지난 노력이 드디어 결실을 맺는 거 같아 감회가 새롭다. 하지만 특례시 출범은 시작에 불과하다. 현재 86개 기능, 383개 사무 권한 이양에 대해 중앙정부 및 경기도와 협의를 진행 중이고 인재개발원 설립, 지역산업 육성지원,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 등 중요한 사무 16건도 추가로 요청해 놓은 상황이다.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는 과정들이지만 이 요구가 받아들여진다면 더 확대된 권한과 예산으로 교통·문화·교육·복지시설 등 도시 인프라를 확충하고 고양시 맞춤형 사업을 추진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022년 1월 13일부터 개정된 지방자치법이 시행됨에 따라 고양시는 특례시가 됐다. 특례시는 일반시와 같은 기초자치단체이지만 인구 100만 이상의 광역급 도시 규모에 걸맞은 행정·재정·조직 등 권한과 사무를 부여하는 ‘특례’를 둘 수 있게 된다.

다른 특례시와 차별화된 점이 있다면?

인재개발원 설립이다. 고양시에서 요청한 인재개발원은 공무원들만 교육하는 기관이 아닌 평생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곳이다. 더 나아가 고양시립대학도 구상 중이다. 서울시립대학처럼 고양시립대학을 설립, 운영하면 등록금 부담을 줄이고 경쟁력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좋은 학생들이 와서 공부하고 이곳에서 생활한다면 도시 성장에도 분명 큰 힘이 될 것이다.

11개 철도노선 반영과 추진에 관한 관심이 뜨겁다. 현재 추진 공정과 향후 개발 방안은?

우선 서해선 일산~소사구간이 얼마 전 한강 하저터널을 통과해 예정대로 2023년 1월에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023년 12월 GTX-A 노선이 개통되면 서울은 물론 용인, 성남 등 경기 남부 주요 도시까지 30분이면 닿을 수 있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일산서구 연장, 일산선 연장, 신분당선 서북부 삼송 연장, 대장홍대선 등 고양시가 요구한 7개 노선도 반영됐다.

철도 외에도 대곡~고양시청~식사로 연결되는 신교통수단인 트램 설치와 일산~서오릉 간 연결도로 신설, 서오릉로 부분 확장, 중앙로~제2자유로 연결, 수색교 확장 등 도로 환경 개선도 진행 중이다.

고양시가 ‘K-방역’을 선도하는 각종 정책을 시행하면서 타 시도 벤치마킹도 잇따르고 있다. 그간의 성과는 무엇인가?

2020년 첫 안심시리즈로 선보인 ‘안심카 선별진료소'는 외신들에 소개되고 적극행정으로 대통령상을 받기도 했다. 고양시가 개발한 ‘안심콜'은 전국지자체에 도입됐고 현재는 QR체크인보다 편리한 ‘안심방역패스’를 시행 중이다. 재택치료에 대응하기 위해 명지병원과 협업, ‘찾아가는 이동 진료소’도 운영 중이다.

고양시는 명지병원과 함께 코로나19 재택치료자를 위한 '찾아가는 이동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은 찾아가는 이동진료소 차량 모습.

민선 7기 들어 ‘일산테크노밸리’, ‘CJ 라이브도시’ 등 자족경제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현재 추진과정과 향후 계획은?

일산테크노밸리, CJ라이브시티, 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 성사혁신지구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IP융복합 콘텐츠 클러스터와 킨텍스제3전시장은 2024년 완공 예정이다. K-POP 전용 공연장인 CJ라이브시티는 한류열풍에 힘입어 완공 후 10년간 33조 원의 직간접 경제효과와 28만여 명의 고용 유발 효과가 예상된다. 3만여 개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는 방송영상밸리와 시너지도 기대된다.

한강축을 따라 혁신적인 4차 산업 생태계가 구축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고양시는 자족도시를 넘어 대한민국 대표 콘텐츠 산업도시로 성장할 것이다.

CJ라이브시티 아레나 조감도

일산테크노밸리, 경기고양방송영상밸리 등에 기업 유치 전략은 무엇인가?

조례를 통해 3,300㎡ 이상 투자기업은 3.3㎡당 8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주목할 부분은 ‘직주근접’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고양시는 장항공공주택지구를 통해 판교나 마곡보다 더 안정된 주거를 제공할 수 있다. 무엇보다 고양시는 다양한 생활 인프라와 일산호수공원, 장항습지 등 자연환경을 고루 갖추고 있어 좋은 환경에서 일하고 살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고양 일산테크노밸리는 바이오·메디컬, 미디어·콘텐츠, 첨단제조 분야 등 차세대 혁신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고양시가 추진 중인 사업으로 일산서구 법곳동 일대 87만여㎡에 조성된다. 2016년 경기북부 1차 테크노밸리로 선정된 이후 지난해 5월 토지보상에 착수, 8월 실시계획 인가를 거쳐 지난달 22일 지장물 철거공사에 착공했다. 사진은 일산테크노밸리 조성 현장을 방문한 이재준 고양시장.

한예종 유치에도 열심이다. 유치 경쟁에서 내세우는 점은?

고양시는 CJ라이브시티, 경기고양방송밸리 등 영상미디어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다시 말해 학생들이 졸업하고 일할 직장이 고양시에 있는 것이다. 또한 아람누리라는 종합공연장이 있다. 이곳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고양시만의 전략은?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기초지자체의 역할이 중요하다. 도시마다 온실가스 배출원이 달라 중앙정부 차원의 천편일률적인 감축 정책은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고양시 주요 온실가스 배출원은 건물과 교통이다. 때문에 녹색교통과 녹색건축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고양시는 지난 3년간 저공해자동차 보급을 위해 예산을 4배 이상 증액했다. 또 2024년까지 시비 224억 원을 투입해 마을버스 330대를 전기차로 교체하는 정책을 추진 중이다.

2019년 공동주택 리모델링 조례를 제정해 노후화된 1기 신도시 시설 교체를 지원하고 있다. 창릉신도시를 비롯해 신규 공공택지지구 및 산업단지 내 건축물은 녹색건축물로 조성할 예정이다.

신청사 건립도 관심거리다. 신청사 건립 준비상황과 일정은 어떻게 되나?

지난해 고양시는 신청사 건립을 위한 타당성조사 등 사전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시민을 위한 미래지향적 친환경 청사’라는 비전을 담은 당선작을 선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민을 비롯한 의회,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체계적인 건설사업관리, 적극적인 손실보상 협의 등을 통해 2023년 착공, 2025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1기 신도시와 3기 신도시를 동시에 품은 지자체가 됐다. 시가 구상하고 있는 창릉신도시 조성방안과 노후화된 일산신도시 활성화 방안이 궁금하다.

창릉신도시는 교통이 편리한 친환경 자족도시로 조성된다. GTX-A와 고양선 등 광역철도망을 확충하고 트램 등 신교통수단을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판교 테크노밸리 2배가 넘는 34만평 자족용지를 확보할 예정이다.

1기 신도시는 노후지역부터 리모델링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2019년 공동주택 리모델링 조례를 제정하고 정비 첫 단계로 노후 승강기, 변압기, 콘크리트 저수조 등 안전과 직결된 시설 교체를 지원했다. 현재 1기 신도시 리모델링 기금을 5억 원까지 적립했으며 목표액인 100억 원까지 적립해 안전진단, 리모델링 지원센터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동·여성·노인·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도 꾸준히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정책 성과와 향후 추진 계획은?

고양시는 사회적 약자를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를 추구한다. 차이는 인정하되 차별은 존재하지 않도록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무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무장애도시 조성 조례’를 제정하고 정류장 및 보행로, 도심 숲·공원·놀이터 등 시설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숙박·음식점·주요 관광지 등 편의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무장애지도 앱도 올해 안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취약계층 가정 일상생활에 필요한 소규모 수리를 돕는 사업인 ‘고양 뚝딱’을 작년 10월 말부터 시작했다. 현재까지 약 130건 정도 수리를 마쳤다.

전담반원의 지속적인 직무 능력 강화 교육과 계절 맞춤형, 대상자 맞춤형 복지 서비스 강화로 실질적이며 시민생활 안정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지속해서 발굴하겠다.

지난해 10월 19일 ‘무장애도시 조성 조례’가 제정돼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관련 사업의 시행 근거를 마련하게 됐다. 시는 고양시민이 개별시설을 이용하거나 접근·이동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장애 요소를 제거해 보편·포용의 도시 공간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민선 7기 임기가 5개월 남짓 남았다. 임기 중 보람된 일과 아쉬운 점은 무엇인지, 또 앞으로의 계획은?

3년 6개월간 고양시는 자족도시로서 많은 성장을 이뤘다. 진행되지 않을 것 같던 방송영상밸리, 일산테크노밸리 등 대형 자족시설이 착공에 들어갔다. 창릉 3기신도시, 성사혁신지구 등 덕양구도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는 중이다. 아쉬웠던 점은 모든 시민의 요구를 정책에 한 번에 반영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제 고양시는 특례시라는 더 큰 도화지에 미래를 그리며 지속가능한 도시로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을 추진할 것이다. 속도보다는 방향성에 집중해 실속 있는 고양특례시를 만들기 위해 남은 6개월도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지금처럼 힘든 시기에 위로가 될 수 있는,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따뜻한 정책’을 펼치고 싶다. 청년들이 이사할 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이사용 차량을 대여해주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고양시 사회주택도 1, 2호에 이어 3호가 토당동에 들어설 예정이다. 이처럼 당장 드러나지 않아도 꼭 필요한 정책을 마련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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